2025년 2월 8일 대출 - 2월 15일 반납
마케팅을 직접 경험하진 않았지만, 그냥 들은것, 보고 경험한 것을 기준으로 뭔가 이미 알고있던 내용을 다시 듣는 듯한 느낌, 또한 MZ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일반화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공감되지 않았던 부분이 많았다.
예시도 잘 진행되었던 곳이 선정되었던 느낌이고, 실제로 그 업체가 가지고 있을 법한 고민이나 취재는 없던 느낌이라 조금 아쉽긴 했음.
다시 읽어야할 의미가 없었고, 대출해서 빌려 읽었던 것으로 만족함
다만, 사회초년생이 안내서정도로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특히 비전공자 혹은 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사람이라면, 어느정도의 개념을 잡으면서 말그래도 안내서역할로써 충분한 가치를 할 것 같음
별점 : 3 / 5

[목 차]
이 책을 먼저 읽은 전문가들의 추천사
프롤로그_시장을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다
Step 1. 심리가 아니라 행동을 설계하라
Code 1. 누가 소비자의 생각과 행동을 유도하는가 |미디어|
미디어, 역사의 변곡점이 되다
소셜 비헤이비어란 무엇인가?
대박보다 완판을 좋아하는 세대
SNS가 생각과 행동을 조종한다
나보다 나에 대해 더 잘 아는 스마트폰
Code 2. 검색창을 보면 행동이 보인다 |플랫폼|
플랫폼의 톤 앤 매너
MZ는 네이버에서 검색하지 않는다
인스타그램을 쓰는 사람은 누구일까?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플랫폼을 먼저 이해하라
메타버스에서 Z세대를 만나다
제품과 함께 브랜드 이름도 파는 법
알파세대 자녀에게 팔면 MZ세대 부모가 산다
80년대생 아바타 VS 90년대생 아바타
Code 3. 시장을 흔드는 새로운 계급이 탄생하다 |인플루언서|
사회가 급변할 때 사회 계층도 바뀐다
코로나19가 탄생시킨 인플루언서라는 소셜
팬데믹으로 번성한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가 만든 새로운 시장
marketing note
Step 2. 말하지 않아도 원하게 하라
Code 4.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다른 얼굴을 한다 |캐릭터|
멀티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100개의 SNS, 100개의 캐릭터
페르소나보다는 캐릭터
스마트폰과 캐릭터
캐릭터와 세대 차이
페르소나보다는 플랫폼 분석
Code 5. 마케팅은 세대를 초월해야 한다 |유스 컬처|
유스 컬처는 세계를 통합한다
유스 컬처와 콜라보레이션하다
시몬스, 힙하게 거듭나다
marketing note
Code 6. 브랜드를 잘 경험하면 사랑하게 된다 |스페이스|
노골적이기보다 세련되게 어필하라
애착 관계를 만드는 핵심, 공간
팝업 스토어에 ‘지역성’을 더한 이유
이 공간을 떠올리면 어떤 느낌이 들까?
팝업 스토어에서 F&B는 필수일까?
공간의 진화, 카멜레존
인스타그램을 보면 아이덴티티가 보인다
Step 3. 모으지 말고 모이게 하라
Code 7. 모두가 좋아하는 브랜드는 없다 |팬덤|
‘to do’보다는 ‘not to do’로 창의적으로
이색적인 경험, 즐거운 기억을 팔다
자발적으로 모일 때 팬이 된다
브랜딩은 호감을 설계하는 것
marketing note
Code 8. 브랜드와 소비자는 대화해야 한다 |피드백|
정보를 서치하고 취향을 아카이빙하는 시대
피드백이라는 현대적 유희
피드백이 지갑에 미치는 영향
피드백은 공감의 다른 말
Code 9. 광고 100번보다 입소문 한 번이 낫다 |바이럴|
‘느낌’이 답이다
호기심을 자극하라
침대 없는 침대 광고
호불호가 강해서 바이럴이 된 좋은 예
브랜딩에 시대정신을 녹여라
텔레비전 대신 유튜브를 선택한 이유
바이럴이 시작되는 의외의 장소
marketing note
Step 4. 지속 가능하게 경영하라
Code 10. 사람을 먼저 경영하라 |애자일|
‘not to do list’를 만드는 이유
지속 가능한 성장의 조건, 조직 문화
애자일하게 일하는 법
리더가 해야 하는 일
직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게 하는 법
위계와 직급 대신 크루로 일하기
Code 11. 인간적인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로컬라이징&소셜라이징|
판매도 소비도 대의명분
‘갓생’하는 파타고니아와 프라이탁
잘할 수 있는 일로 선행에 동참하라
로컬라이징이란 무엇인가?
소셜라이징이란 무엇인가?
marketing note
Code 12. 격변의 시장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ESG|
머리로 알던 ESG를 마음으로 깨닫다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로 나눔하기
ESG는 왜 필수가 되었는가?
난연 매트리스 제조 공법 관련 특허를 공개한 시몬스 침대
‘얼마나 벌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벌 것인가’
marketing note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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